꿈꾸고 행동하고 베풀자

삶에 대해서 올바르게 사유하고 행동하며 나누는 삶을 살아봅시다.

행동하는아해/자본가

한국은행 기준금리 7연속 인상 - 기준금리 인상이 일반 가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꿈꾸는 아해 2023. 1. 13. 10:4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꿈꾸는아해입니다.

기준 금리 인상

궁금하다 궁금해!!

 

AI에게 또 물어봐야지

이제는 알아야 한다!

 

기준금리 인상이 일반 가정에 미치는 영향

기준금리 인상은 일반 가계에 여러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은행 대출 금리 상승: 기준금리 인상으로 은행 대출 금리가 상승할 수 있어, 대출을 받아야 하는 가계나 사업자들에게 이자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2.적금, 저축 금리 상승: 기준금리 인상으로 적금, 저축 등의 금리가 상승할 수 있어, 이를 통해 적금이나 저축을 하는 가계나 사업자들이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3.신용 이자 상승: 기준금리 인상으로 신용 이자가 상승할 수 있어, 신용카드나 대출 등을 사용하는 가계나 사업자들이 이자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4.재정 압박: 기준금리 인상으로 이자비용이 증가하면서 재정 압박을 느끼는 가계나 사업자들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은 각 가계나 사업자들에게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금융 시스템 전반적으로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번 적금, 저축 금리 상승이 있는데 지금 상황에서는 은행들이 기준금리에 맞춰 안 올리고 있는 것 같아 다시 추가 질문을 해봅니다.

 

답변을 듣다보니 또다른 궁금증이 발생합니다.

저축을 유도하기 위해서 저축의 이자를 인상하지 않는다

 

 

이자를 낮추면 이자 수익이 낮아지는게 아닌가요? 그런데 어떻게 저축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일까요?

음 그렇군요

이자를 안올리지만 정부에서 저축에 대한 세액공제 등을 지원 받는 경우가 생기니깐 저축을 유도하는 것 같습니다.
직장인들이 세액공제 받으려고 청약 등 여러 상품을 가입하는게 생각이 납니다.

아무튼, 기준 금리 인상으로 대출 받으셨거나, 받으실 분들은 기존에도 잘 하셨겠지만, 자신에게 잘 맞는 금융기관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