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고 행동하고 베풀자

삶에 대해서 올바르게 사유하고 행동하며 나누는 삶을 살아봅시다.

행동하는아해/건강하자

비타민B군 기능과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꿈꾸는 아해 2021. 2. 17. 19: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꿈꾸는아해 입니다



이번에는 비타민 B군의 기능과 효과에 대해서 공부해볼게요

첫 번째 (비타민 B1 - 티아민)


비타민B1은  탄수화물(백미)을 에너지로 만들어 주는 대사 역할을 합니다.

특히 한국인들은 삼시세끼를 대부분 탄수화물로 해결하기 때문에 특히 더 많이 필요하답니다.

비타민 B1은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양은 극히 적어서 커다랴 물탱크에 물을 채워야 되는데 한 바가지 정도 부어 넣는 수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음식으로 섭취하려면 다양하고 양도 많이 먹어야 되므로 필요양 섭취는 절대 불가합니다 ㅜㅜ

정말 까다롭고 섭취하기 힘든 비타민입니다.

B1이 부족하면 소화작용과 신경작용에 영향을 끼치고 각기병을 수반하기도 하며, 특히 B1이 없으면 젖산이 분비되어 산성 혈액을 만들어 산성체질이 되어 몸이 녹슬어 만성피로를 겪게 된다.

특히 여성에게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피부가 안 좋아 집니다.

비타민 B1은 고혈당에서 만들어지는 유해 물질 생성을 막는 역할을 하므로 당뇨병으로 인해 유발되는 단백뇨증(신장질환)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 (비타민B2 - 리보플래빈)


비타민B2는 체내의 콜레스테롤 성분을 분해하여 성인병 예방 눈의 피로회복, 신진대사 촉진 특히 운동이나 다이어트 그리고 공부 등 에너지 소모를 많이 하거나 에너지 소모를 많이 해야 하는 행동들엔 더욱 많이 필요합니다

부족하면 빈혈, 피부염, 구각증 증상 수반, 특히 B2 결핍 시 눈이 자주 충혈되죠

저도 자주 충혈되는데 ㅜㅜ

중요한 건 비타민B2도 섭취하기 까다로운 비타민이기 때문에 일반식으론 권장량 섭취는 어렵습니다

비타민B2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동시에 항산화 작용을 해서 체내 정상 세포를 보호하기 때문에 비타민 B1과 더불어 당뇨병 환자에게는 특히 필수입니다


세 번째 (비타민B3 - 나이아신)


비타민B3는 펠라그라병 예방, 정신병 예방, 말초혈관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이름만 들으면 담배의 니코틴과 비슷해서 같은 걸로 착각할 수 있지만 서로 전혀 다른 화학적 구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B3는 편두통이나 신경과민, 치매, 우울증, 불면증 등 나이아신의 결핍은 페라그라(pellagra) 신경계통과 연관된 것을 예방하거나 치료제로도 사용됩니다


네 번째 B4는 비타민으로 인정 안 한다고 하네요


다섯 번째 (비타민B5 - 판토텐산)


비타민B5는 신경계, 그리고 스트레스 호르몬 조절에 큰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가 과하거나 피로감이 쌓였을 때 특히 좋은데, 특히, 비타민B5는 여드름이 많거나, 여드름이 잘 생기는 사람, 피부 트러블이 자주 생기는 사람은 많이 섭취해야 한다.

판토텐산은 열에 굉장히 약해서 화식으로 음식을 해먹을 경우 많이 파괴되니 신경 써서 섭취하세요~

그리고 특히 식초와 같이 산성물질과 먹으면 안 되는 비타민입니다. 기억해두세요 열과 산성물질~!!


여섯 번째 (비타민B6 – 피리독신)


비타민B6는 단백질 소화(소고기, 돼지고지) 대사 이용에 필요한 필수 비타민입니다.

인슐린, 항체, 헤모글로민 생성에 기여하고 특히 각종 호르몬 흡수를 돕고 있습니다.

비타민B6의 중요한 점은 비타민B6만 먹으면 제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비타민B2와 같이 먹어줘야 제 기능을 다합니다.

B6의 결핍은 중추신경 장애를 가져오며, B6가 없으면 단백질을 분해하지 못하는 대신 키산토랜산이 분비되어 베타세포를 파괴하여 인슐린 분비를 방해하게 되고, 당뇨를 조절할 수 없게 한다고 하네요.


껑충 뛰어서
일곱 번째 (비타민 B9 - 엽산)


엽산은 이미 티브이에서나 건강상식에서 많이 말을 하고 있는 비타민이죠

성장 발달과 적혈구 생산에 가장 큰 역할을 해주고 있어서
임신을 준비 중이시거나 임신을 하셨을 경우 엽산을 많이 드셔야 합니다.

자라는 아이들에게도 꼭 필요한 것이 또한 엽산입니다.

단! 꼭 주의해서 드셔야 하는 것이 엽산만 먹고 비타민B12를 섭취하지 않게 되면 엽산 과잉증으로 무기질들의 활동에 지장을 주게 되므로 오히려 안 좋습니다.

엽산을 드실 땐 꼭 비타민B12도 함께 복용하세요.


여덟 번째 (비타민B12 - 코발라민)


비타민B12는 마치 약방의 감초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다른 비타민 B군들이 제 역할을 하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뼈의 골수, 내장, 신경계 그리고 유전자 등의 형성에 필수 비타민입니다

즉, 우리 몸 전체에 꼭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우리 몸에 미량이 필요하긴 하지만 많이 먹어도 독성이 없기 때문에 정말 강력하게 많이 드시라고 권해 드리고 싶은 비타민이 바로 B12입니다.
 
여기까지 비타민B 군중 중요한 것들만 효능을 알아봤습니다.

비타민 B군은 우리 몸에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꼭!! 매일 섭취하셔야 되며 음식으로 섭취 시에는 여러 음식을 정말 골고루 드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비타민B1~B6 까지는 음식으로도 섭취가 되질 않으니 영양제로 드시길 권장하는 편입니다.

이렇게 비타민 B군도 정말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비타민입니다.

728x90
반응형